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안녕하세요, 국어국문학과입니다.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해서 안내드립니다.
이번 학기 심사를 앞둔 선생님들께서는 심사 기간, 작성 및 제출 서류 등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ZOOM 등 비대면 온라인 심사를 진행할 예정인 선생님들께서는 온라인 심사 계획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교수님들과 일정 등을 상의하고 공개발표회 전까지 학과 메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논문심사 안내사항
구분 |
박사 |
석사 |
심사기한 |
2025.09.29.(월) ~ 2025.12.12.(금)까지 |
|
심사횟수 |
3회 이상 |
2회 이상 |
심사위원에게 송부할 서류 |
- 심사용 논문 1부 - 승낙서 1부 - 심사결과표 1부 - 심사요지서(심사위원장) 1부 - 심사일정표(심사위원장) 1부 - 중간보고서(심사위원장) 3부 |
- 심사용 논문 1부 - 승낙서 1부 - 심사결과표 1부
|
공개발표회 |
심사기간 중 학과‧전공 주임교수 주관 하에 반드시 1회 이상 실시하고, 학과 교수 및 학생 등 다수인이 참석하여 상호 질의‧응답을 실시하는 방식을 택하여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바람 |
|
논문심사수당 |
심사기간 종료 후 심사위원별로 2026. 1월 중 계좌 입금 예정 - 박사: 위원장 80,000원/ 위원 55,000원 - 석사: 위원장 40,000원/ 위원 30,000원 |
2. 논문심사 방법 안내
1) 논문심사 및 공개발표 방법
종류 |
대면 심사 |
온라인 심사 |
논문심사 |
강의실을 확보하여 논문 공개발표를 위한 여건 마련 후 실시 |
- 화상(Zoom 회의 활용) 및 이메일 방법을 통해 심사 가능 |
공개발표 |
- 화상(Zoom 회의 활용) 방법을 통해 심사 가능 |
2) 논문심사 및 공개발표 방법(대면 또는 온라인)을 학과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진행
3) 논문심사 및 공개발표를 온라인으로 진행할 경우 계획서 재출 필요
3. 심사 완료 후 결과보고(*제출기간: 12.19.(금))
구분 |
제출기한 |
제출서류(제출방법) |
학위논문 청구자 |
2025. 12. 19.(금)까지 학과사무실 제출 |
① 공통: 논문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1부 (학과사무실 작성 예정) ② 박사과정 - 심사위원장: 승낙서 1부, 심사결과표 1부, 심사요지서 1부(심사위원 연서로 작성), 심사일정표 1부, 중간보고서 3부 - 심사위원: 승낙서 1부, 심사결과표 1부 ③ 석사과정: 승낙서 1부, 심사결과표 1부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Turnitin, Copykiller) 유사도검사 실시 및 제출서류】 ① 유사도검사 의무시행 대상자: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작성자 전원 - Turnitin과 Copykiller 중 선택, 국문논문 Copykiller, 영문논문 Turnitin 사용 권장 ② 유사도검사 실시 후 제출서류 - Turnitin 사용자: 독창성 보고서1부, 디지털 수령증 1부 - Copykiller 사용자: 검사결과확인서 1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