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936962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작성일
2025.10.17
수정일
2025.10.17
작성자
국어국문학과
조회수
18

2025학년도 전기(20262월 졸업예정)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안내



안녕하세요, 국어국문학과입니다.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예정) 석,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관련해서 안내드립니다. 

이번 학기 심사를 앞둔 선생님들께서는 심사 기간, 작성 및 제출 서류 등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ZOOM 등 비대면 온라인 심사를 진행할 예정인 선생님들께서는 온라인 심사 계획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교수님들과 일정 등을 상의하고 공개발표회 전까지 학과 메일로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1. 논문심사 안내사항

구분

박사

석사

심사기한

2025.09.29.(월) ~ 2025.12.12.()까지

심사횟수

3회 이상

2회 이상

심사위원에게 송부할 서류

- 심사용 논문 1

- 승낙서 1

- 심사결과표 1

- 심사요지서(심사위원장) 1

- 심사일정표(심사위원장) 1

- 중간보고서(심사위원장) 3

- 심사용 논문 1

- 승낙서 1

- 심사결과표 1

 

 

 

공개발표회

심사기간 중 학과전공 주임교수 주관 하에 반드시 1회 이상 실시하고, 학과 교수 및 학생 등 다수인이 참석하여 상호 질의응답을 실시하는 방식을 택하여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바람

논문심사수당

심사기간 종료 후 심사위원별로 2026. 1월 중 계좌 입금 예정

- 박사: 위원장 80,000/ 위원 55,000

- 석사: 위원장 40,000/ 위원 30,000



2. 논문심사 방법 안내

 1) 논문심사 및 공개발표 방법

종류

대면 심사

온라인 심사

논문심사

강의실을 확보하여 논문 공개발표를 위한

여건 마련 후 실시

- 화상(Zoom 회의 활용) 및 이메일 방법을 통해 심사 가능

공개발표

- 화상(Zoom 회의 활용) 방법을 통해 심사 가능

 2) 논문심사 및 공개발표 방법(대면 또는 온라인)을 학과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진행

 3) 논문심사 및 공개발표를 온라인으로 진행할 경우 계획서 재출 필요



3. 심사 완료 후 결과보고(*제출기간: 12.19.(금))

구분

제출기한

제출서류(제출방법)

학위논문

청구자

2025.

12. 19.(금)까지

학과사무실

제출

공통: 논문 공개발표 결과보고서 1 (학과사무실 작성 예정)

박사과정

- 심사위원장: 승낙서 1, 심사결과표 1, 심사요지서 1(심사위원 연서로 작성), 심사일정표 1, 중간보고서 3

- 심사위원: 승낙서 1, 심사결과표 1

석사과정: 승낙서 1, 심사결과표 1


논문표절예방프로그램(Turnitin, Copykiller) 유사도검사 실시 및 제출서류

유사도검사 의무시행 대상자: 박사학위청구논문 작성자 전원

- TurnitinCopykiller 중 선택, 국문논문 Copykiller, 영문논문 Turnitin 사용 권장

유사도검사 실시 후 제출서류

- Turnitin 사용자: 독창성 보고서1, 디지털 수령증 1

- Copykiller 사용자: 검사결과확인서 1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