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번호
- 471716
수강신청 문의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에 관한 안내
- 작성일
- 2009.08.17
- 수정일
- 2009.08.17
- 작성자
- 학과조교
- 조회수
- 2348
이번주 금요일(21일)까지는 수강신청 기간입니다. 다음과 같이 수강신청 문의 방법을 안내하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해마다 반복되는 수강신청 관련 전화의 폭주로 인하여 정작 문의가 필요한 학생들이 학과실로 통화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화를 해서 여석을 열어달라고 말하는 것도 수강신청 기간에 취해 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이긴 하겠지만, 다음과 같은 생각과 더불어 좀 더 효율적인 방법을 안내하는 것도 학과조교이자 선배의 역할이라 생각됩니다.
<수강신청 기간에 떠오르는 생각>
보고 싶은 영화를 보러 극장에 갔는데, 조금 늦게 갔다는 단순한 이유로 티켓팅을 하지 못하고 다른 영화를 선택했던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경우 우리는 약간의 아쉬움을 느낄 뿐, 티켓팅 창구에 여석을 열어달라는 문의를 하지 않는다. 아무도 우리에게 가르쳐주지는 않았지만 우리에게 그것은 상식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 매진된 영화를 오늘 보기보다는 내일을 기약하며 돌아가거나 그래도 영화를 보고 돌아가려고 마음먹었다면, 다른 영화마저 매진되기 전에 선택하려고 할 것이다. 이런 극장에서의 상황이 어쩐지 우리의 상황과 유사해 보인다.
<수강신청 기간에 시간과 수고로움과 전화비를 절약하는 방법>
1. 학년별 수강신청 기간에는 해당 학년 교과목의 수강신청 문의만이 유효하다.
2학년 기간에 3,4학년, 1학년 교과목을 문의하는 것은 효과가 없다. 왜냐하면, 예컨대 1학년 교과목의 경우 해당학년인 1학년의 수강신청이 끝나야만 실제로 남아있는 "진짜" 여석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른 학년 교과목의 여석에 대한 문의는 공통기간에 해야만 효과적이다.
2. 타과 여석에 대한 문의는 공통기간에만 가능하다.
타과 여석은 언제나 없거나 매우 적은데, 이것은 현실적인 문제이다. 대체적으로 모든 학과의 수업은 자과 학생들의 정원을 감안하여 편성된다. 따라서 자과 학생들이 먼저 수강신청을 완료한 뒤에, 나머지 여석을 타과 학생들에게 배정하게 된다. 그러므로 위의 경우와 유사하게 타과 여석에 대한 문의 또한 자과의 해당 학년의 수강신청 기간이 지난 공통기간에 문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3. <열 수 있는 여석이 하나도 없습니다>라는 답변에 대한 현실적 의미
<여석이 없다>는 답변에 대해 일부 학생들은 여석이 있는데도 안 열어주는 것이라고 생각하여 열어달라고 하거나, 아니면 아예 여석을 늘려서라도 열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적극적으로 문의를 해온다. 그러나 <여석이 없다>는 말의 의미는 단순히 모니터에 표시되는 숫자 게임의 결과가 아니라 학생들이 앉아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자리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재치있는 일부 학생들은 서서 수업을 들을 수 있으니, 여석을 열어달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때는 여석을 열어달라는 말 대신 서서 수업을 듣겠으니 출석부에 등재시켜 달라고 해야 하는 것이 옳다. 왜냐하면 남아있는 자리 곧, "여석"은 이미 "없기" 때문이다. 또한, 현실적으로 학생들에게 서서 수업을 듣도록 권장하는 경우란 없다.
여기에 이와 관련된 한 가지 일례를 소개한다. 언젠가 위의 방법대로 서서 듣겠다는 학생이 있었고, 어쩐 일인지 그 학생의 수강신청이 받아들여졌다. 그리고 그 학생은 수업 시간이 되자 다른 강의실에 있는 책상을 들고 와서 인원이 가득 찬 강의실의 복도에 책상을 배치하고 수업을 들었다. 그리고 수업이 끝나자, 그 책상을 그대로 두고 돌아갔다. 복도가 불편한 다른 학생들은 그 책상을 다시 바깥으로 밀어두었고, 다음 수업 시간이 되자 지난번 수업 시간에 책상을 한 개 더 추가했다고 생각한 그 학생이 이번에는 비어있는 아무 자리에나 앉아버렸다. 그리고 아무 영문도 모른 채, 정상적으로 수강신청을 했던 학생 하나가 서서 수업을 듣게 되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책상을 가져와야 하는 의무가 다른 학생에게로 옮겨가게 된 것이다. 아마도 누군가가 책상을 가져와야만 하는 상황은 그 수업이 끝나는 내내 계속 무언의 바통 터치를 하며 반복될 것이다. 그러므로 여석이 "없다"에 대해 여석을 "있게" 해달라는 문의에 대한 답변은, 현실적으로 판단했을 때, “어렵다”이다. "없는" 것을 "있게 만드는" 능력은 모니터만을 보고 있는 학과조교를 떠나 강의실을 확장하는 거대한 문제에 더 가깝기 때문이다.
이번 학기에는 모든 학생들이 듣고 싶은 교과목에 대한 수강신청을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을 통해 성공하길 바라며 짧은 안내를 마칩니다.
- 첨부파일
-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